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KB발해인프라 공모주 청약정보 시세 향후 전망

by ∺∺§∺∺ 2024. 12. 1.
반응형

 

KB발해인프라 공모주 청약정보 시세 향후 전망


KB발해인프라는 국내 최초의 토종 인프라펀드로, 최근 기업공개(IPO)를 통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이 펀드의 공모주 청약 정보, 시세,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정보


KB발해인프라의 공모주 청약은 2024년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청약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모가: 8,400원
2. 대표 주관사: KB증권
3. 공동 주관사: 키움증권, 대신증권
4. 상장일: 2024년 11월 29일
5. 공모 주식 수: 1,904만 7,620주 (축소 조정 후)

당초 KB발해인프라는 2,380만 9,524주를 공모할 예정이었으나,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공모 물량을 20% 축소했습니다.

기관 수요예측 결과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은 2024년 11월 8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최종 경쟁률은 3.99 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예상보다 낮은 수치로, 이로 인해 공모 물량이 축소되었습니다.

청약 미달 발생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주 청약에서는 미달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예상보다 저조했음을 의미합니다.

상장 후 시세


KB발해인프라는 2024년 11월 29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상장 첫날의 주가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가: 7,960원
2. 등락률: -5.24% (공모가 대비)

상장 첫날 KB발해인프라의 주가는 공모가인 8,400원보다 5.24% 하락한 7,96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KB발해인프라 소개


KB발해인프라는 2006년에 설립된 인프라 펀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출자 규모: 1조 1,900억원
2. 주요 출자자: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사학연금공단, 국민은행 등 17개 기관
3. 운용사: KB자산운용
4. 투자 대상: 민자 사회간접자본(SOC)
5. 운용 구조: 투자로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방식

보유 자산


KB발해인프라는 다음과 같은 5개의 도로 인프라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신대구부산고속도로
2. 서울 용마터널
3. 남양주 도시고속도로
4. 수원 순환도로
5. 산성터널

이들 자산의 총 투자 규모는 9,515억원입니다.

투자 포인트


KB발해인프라의 주요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배당 수익률

KB발해인프라는 높은 배당 수익률을 주요 투자 매력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연간 운용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0년: 6.74%
- 2021년: 10.79%
- 2022년: 11.44%
- 2023년: 10.54%
- 2024년 상반기: 9.02%

회사는 2024년 하반기 기준으로 7% 후반대의 예상 배당 수익률을 제시했습니다.

2. 세제 혜택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를 개설하여 투자할 경우, 2025년까지 배당소득 1억원까지 분리과세(15.4%)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안정적인 수익 구조

도로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투자 다각화 계획

KB발해인프라는 향후 다음과 같은 분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 동부간선도로
- 데이터센터
- 모빌리티
- 신재생에너지
- 통신 인프라

향후 전망


KB발해인프라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요소와 우려되는 점이 공존합니다.

긍정적 요소

1. 금리 인하 기조: 고금리 기조가 끝나면서 고배당 자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KB발해인프라와 같은 고배당 주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수익 구조: 도로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는 장기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3. 투자 다각화 계획: GTX-C 노선, 데이터센터,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어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세제 혜택: 2025년까지 제공되는 분리과세 혜택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우려되는 점


1. 기관 투자자 수요 부진: 기관 대상 수요예측에서 낮은 경쟁률을 기록한 점은 우려되는 요소입니다.

2. 상장 첫날 주가 하락: 공모가 대비 5.24% 하락한 채 거래를 마감한 점은 단기적으로 투자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시장 변동성: 인프라 투자의 특성상 경제 상황과 정부 정책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발해인프라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와 높은 배당 수익률을 바탕으로 장기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7% 이상의 배당 수익률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기관 투자자들의 낮은 관심과 상장 첫날의 주가 하락은 단기적으로 투자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프라 투자의 특성상 경제 상황과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리스크도 고려해야 합니다.

향후 KB발해인프라의 성과는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투자 다각화의 성공 여부와 안정적인 배당 정책 유지 능력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