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 줄이기
1. 사치품을 예산에서 빼자.
돈을 모으는데 문제가 있다면, 여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당연하게 쓰는 많은 것들이 생활에 필수적인 항목과는 거리가 있다. 사치품을 쓰지 않아도 삶의 질이 크게 나빠지지 않고 일을 하는데도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사치품에 드는 비용을 줄이는 것은 경제상황을 개선하는데 좋은 첫걸음이 된다. 기름을 뿌려대는 자동차와 케이블 텔레비젼 등의 물건이 없이 사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한 번 해보면 없이 사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아래에 사치품에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적어두었다:
없어도 되는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상품을 끊는다.
핸드폰을 알뜰요금제로 바꾼다.
비싼 차를 연비가 좋은 값싼 차로 바꾼다.
쓰지 않는 전자제품들을 판다.
옷이나 가구들을 중고로 구입한다.
2. 더 싼 집을 찾는다.
대부분의 경우, 집에 들어가는 비용(월세나 대출)이 예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비용을 줄이면 돈을 상당량 절약할 수가 있고 은퇴자금을 모은다던가 하는 다른 곳에 쓸 수가 있다. 사는 환경을 바꾸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추기가 어렵다면 집을 옮기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보라.
월세를 내고 있다면 집주인에게 월세를 낮추는 것을 협상해보라. 대부분의 집주인들은 새로운 세입자를 찾아보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아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집주인과 잘 지내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정원 손질이나 집 관리 같은 일을 더 하면서 월세를 낮출 수도 있을 것이다.
대출금을 갚고 있다면, 대출한 곳에 당신의 대출에 대해 말해보자. 신용이 좋다면, 더 좋은 조건으로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대출을 상환할 때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갚도록 하자.
집이 더 싼 지역으로 이사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 집이 가장 싼 지역은 미시간의 디트로이트, 미시간의 레이크 카운티, 오하이오의 클리블랜드, 플로리다의 팜 베이 그리고 오하이오의 톨레도이다.
3. 식비를 아껴라.
많은 사람들은 필요 이상으로 먹는 데 돈을 쓴다. 좋아하는 음식점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길 때는 절약하는 것을 잊기 십상이지만, 절제하지 못한다면 식비 관련 지출이 상당히 커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볼 때 식품을 한 번에 대량으로 사는 것이 조금씩 사는 것보다 저렴하다 — 식비가 많이 든다면 코스트코와 같은 창고형 매장의 회원이 되는 것을 고려해보자. 음식점에서 한 끼씩 사 먹는 것이 가장 비싸게 들기 때문에, 외식을 하기보다는 집에서 해 먹는 노력을 들이는 것도 돈을 많이 아낄 수 있는 방법이다.
싸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골라라. 미리 조리된 가공식품을 고르기보다는 식료품점에서 신선한 음식과 신선식품 코너를 둘러보자. 건강하게 먹으면서 얼마나 저렴하게 드는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예를 들어, 포만감도 주고 영양도 좋은 현미의 경우에, 크게 10킬로로 포대를 사면 1킬로당 2천원 안쪽으로 살 수가 있다.
각종 할인 혜택을 챙기자. 많은 식료품 점(특히 대형마트의 경우)에서는 쿠폰을 제공하며 계산할 때 사용하여 할인을 받을 수가 있다. 기회를 놓치지 말자!
외식을 자주 한다면, 그만두어라.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것이 같은 음식을 음식점에서 먹는 것보다 훨씬 돈이 적게 든다. 또한 자주 스스로 요리를 하면 친구를 즐겁게 하고, 가족을 만족시키고, 연인의 마음까지도 끌 수 있는 소중한 기술도 익힐 수가 있다.
상황이 심각하다면, 무료 음식을 먹는 것을 겁내지 말자. 푸드뱅크, 무료 급식소, 노숙자 쉼터 같은 곳에서는 필요한 사람들에게 무료 음식을 제공해 준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구청 같은 곳에 연락을 해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4. 에너지를 아끼자.
많은 사람들은 전기/가스/수도 요금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사실,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그리고 당신이 매달 내는 요금을) 크게 줄일 수가 있다. 이 방법들은 너무나 쉬워서 돈을 아끼려고 한다면 안 할 이유가 전혀 없다. 게다가 에너지를 아끼면 환경오염도 간접적으로 줄어드니 세계 환경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기까지 한다.
쓰지 않는 등을 끄자. 방에 있지 않을 때 (또는 집에 없을 때) 등을 켜두고 나올 이유가 없으므로 나올 때는 끄도록 하자. 자꾸 까먹는다면 문에 스티커 메모를 붙이자.
필요하지 않을 때는 난방이나 에어컨을 쓰지 않도록 하자. 덥다면, 창문을 열거나 작은 개인용 선풍기를 사용하자. 춥다면, 옷을 껴입거나 담요를 두르거나 소형 전열기를 사용하자.
단열에 투자하자. 본격적으로 주택 개량에 쓸 수있는 돈이 있다면 벽에 오래되어 새는 단열재를 고효율의 새 단열재로 교체하자. 집안 공기를 따뜻하거나 시원하게 유지시켜 냉난방에 드는 비용이 줄어들고 장기적으로 돈을 절약하게 된다.
가능하다면, 태양전지판에 투자하자. 미래를 위한 (또 지구를 위한) 제대로 된 투자로서는 태양전지판이 제격이다. 즉시 들어가는 비용이 꽤 높긴 하지만, 해가 지날수록 태양전지 기술을 점점 저렴해지고 있다.
5. 값싼 교통수단을 이용하자.
자동차를 소유하고, 유지하고, 또 굴리는 데는 수입의 상당 부분이 들어간다. 얼마나 차를 모느냐에 따라서 기름값이 한 달에 수십만원도 들어갈 수가 있다. 게다가 자동차세와 유지비용도 추가로 지출된다. 차를 굴리는 대신에 저렴한 (또는 무료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보자. 돈을 아낄뿐만 아니라, 운동도 더 할 수 있고 출퇴근할 때의 스트레스도 줄일 수가 있다.
주변의 대중교통을 이용해보자. 어디에 사느냐에 따라서, 다양하고 값싼 대중교통을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대도시들은 버스, 지하철, 또는 경전철들이 도시 안팎을 연결한다. 또한 중소도시들도 이용 가능한 버스나 철도시스템들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직장 근처에서 살고 있다면 해볼 만하며, 돈을 안 들이고 출근하면서, 신선한 공기도 마시고 운동도 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자동차 없이 돌아다닐 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카풀을 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기름값과 유지비를 다른 카풀 멤버들과 나눠낼 수가 있다. 또한, 출퇴근할 때 말상대가 될 누군가를 만날 수가 있다.
6. 값싸게 (혹은 돈 안 들이고) 놀자.
개인지출을 줄인다는 것은 삶에서 시시한 사치들을 줄인다는 말이 될 수도 있지만, 돈을 모은다고 해서 노는 것을 그만둘 필요는 없다. 여가 습관과 활동을 감당할만한 것으로 바꾸어서 재미와 저축의 완벽한 균형을 맞출 수가 있다. 약간의 센스를 발휘해서 겨우 몇 천원으로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면 놀라게 될 것이다!
지역 행사의 최신 정보를 알고 있자. 오늘날 대부분의 마을이나 도시에서는 다가오는 행사들에 대한 정보들을 온라인에 달력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사회에서 많이 하는 행사들은 저렴하거나 심지어 무료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중소도시에서는 종종 무료 미술 전시회를 간다거나, 공원에서의 영화 상영을 본다거나, 기부로 운영되는 지역 모임에 간다거나 할 수가 있다.
책을 읽자. 영화나 비디오게임에 비해서, 책들은 값이 싸다. 특히 중고로 살 경우 더욱 그렇다. 좋은 책들은 정말로 매혹적이고, 책을 읽으면 재미있는 등장인물들을 통해서 다양한 삶을 경험하거나 실제로 접하기 힘든 새로운 것들에 대해 배울 수가 있다.
친구들과 함께 즐기자. 친구들과 함께하면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엄청나게 많다. 예를 들어, 등산을 간다거나, 보드게임을 하거나, 재상영하는 오래된 영화를 싼 가격에 본다거나, 마을에서 가본적 없는 곳을 가본다거나, 같이 운동을 할 수가 있다.
7. 중독에 빠져서 돈을 낭비하지 말자.
당신이 돈을 모으려는 노력해도 어떤 나쁜 습관들로 인해 허사가 될 수가 있다. 최악의 경우에, 이런 습관들이 중독이 된다면 주변의 도움 없이는 빠져오기가 아주 힘들어진다. 더 나쁜 것은, 이런 중독들 중에 상당수가 장기적으로 건강에 매우 안 좋다는 것이다. 이런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애초에 시작을 하지 않음으로써 돈을 (그리고 건강을) 보전하자.
담배를 피우지 말자. 오늘날, 흡연의 위험성은 잘 알려져 있다. 폐암, 심장병, 뇌졸중, 그리고 다양한 심각한 병들이 흡연으로 인해 유발된다. 게다가, 담배는 비싸다 — 어디냐에 따라 한 갑에 14불까지도 한다. (미국의 경우이지만 한국에서도 종류에 따라 한 갑에 4천원에서 7천원까지도 한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말자. 친구와 한두 잔 마시는 것은 별문제가 없지만, 잦은 폭음은 장기적으로 간암, 정신질환, 체중 증가, 섬망증, 그리고 심하면 죽음까지도 이르게 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또한, 알코올중독자를 돌보는 데는 엄청난 돈이 든다.
마약을 하지 말자. 헤로인, 코카인, 그리고 메스암페타민 같은 마약은 매우 중독성이 심하고 건강에 아주 해로운 (죽음까지도 초래하는) 여러 증상을 일으킨다. 또한 술이나 담배보다도 훨씬 더 비싸다. 예를 들어, 컨트리 뮤지선 웨일런 제닝스는 코카인 중독으로 어떤 때는 하루에 180만원을 넘게 쓰기도 했다고 알려져 있다.
중독을 벗어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면, 중독관리센터에 연락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아라. 가까운 보건소에서 중독 치료를 지원하고 있으니 연락하여 적절한 도움을 받자.
'적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세시대 돈모으는 방법 3 (1) | 2020.03.02 |
---|---|
백세 시대 돈모으는 방법1 (1) | 2020.02.29 |
댓글